버전별 최고의 CEX 커펌은?[업뎃]


*update1: 4.65까지 정리했어요.^^

—————————————————————————–

잡담성 글이에요. 문의 메일 하나를 받고 생각해 봤답니다.

3.55
초보자/일반 유저 – Rogero 3.55 v3.7
복잡한거 좋아하는 분들 – Rebug 3.55.4

4.21
Rebug 4.21.2 REX
(4.X 커펌의 원조격은 Rogero 4.21이지만 아시다시피 무수히 많은 버그 때문에 계속해서 버전업을 해야 했었죠. 반면 이 리벅펌은 나오자마자 사용해 봤었는데 정말 최고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4.21.1에서 2로 업뎃된 것은 단 하나 PS2 Classics 구동시 문제 때문이었죠.)

4.30
Rebug 4.30.2 REX
(4.30에서도 별 차이 없이 리벅펌의 안정성을 따라갈만한 커펌은 없었다고 기억되네요)

4.40
MLT 4.40 SM 1.1+Core 3.2.0
(PS3 역사상 최고의 커펌이라 감히 생각합니다. RIF license bypass와 넷웍 플레이가 이때 이미 모두 구현되었었죠. 가위보셈군은 정말 최고의 dev라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4.41
Rebug 4.41.3 REX
(첫 버전에서 QA flag활성화를 하지 않고 올렸던 유저들을 당황케 했었죠. 펌 업뎃에도 QA flag이 문제가 될 수 있다는걸 뼈저리게 느끼게 했었는데 4.41.2이후부터 매우 안정적으로 동작했어요)

4.46
일반펌 – Habib 4.46 v2.05
(4.46펌부터 해빕이 본격적으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라지로는 은퇴 선언하고 번복하는 분위기였고 리벅은 너무 늦게 작업을 하고 있었죠.)

코브라mixed
초보자/일반유저 – Rogero 4.46 Cobra mixed v1.00
복잡한거 좋아하는 분들 – MLT 4.46 + cobra + new BDEMU + XMB-MOD; System manager & Core 3.3.2
(이 펌은 정말 최고입니다. 심지어 BD 로직보드가 나가도 동작합니다. 상상을 초월하는 펌이죠)

4.50
Rogero 4.50 v1.01
(다른 대안이 없죠. 스탤스 멀티맨과 완벽조화를 보여준 펌)

4.53
일반 – Habib 4.53 v1.01

코브라 mixed – Habib 4.53 cobra edtion 1.04

* 4.53은 해빕군의 독주였던 것 같네요. 물론 이후에 리벅/코브라 4.53.1 유출버전이 나왔고 그것의 마드 버전으로 리벅/코브라 4.53.1 mod v4가 나오긴 했지만 너무 늦게 개발된 것들이죠. 물론 해빕군의 4.53펌 역시 현재 코브라 에디션 1.05까지 나왔답니다. 코브라 기능을 끌 수 있는 툴박스가 포함된게 특징이라 할 수 있어요.^^

4.55
일반 – Rogero 4.55
(돌아온 라지로 아저씨의 마지막 역작이라 할 수 있죠?^^)

코브라 mixed – Habib cobra 4.55 v1.00
(이것 역시 다른 대안이 없네요^^)

 

4.60
일반 – Habib 4.60 v1.00
(Alexander군의 Ferrox펌이 가장 먼저 나오긴 했지만 오리지널 디스크를 넣었을 때 문제가 발생했었고 영 불안하더군요. 해빕펌이 나왔을 때 비로소 ‘역시 해빕’이란 말이 나왔던 것 같네요^^)

 

4.65
Rebug 4.65.X
(리벅팀이 돌아왔죠?^^ 코브라 기능의 활성화/비활성화가 자유롭기 때문에 일반/코브라 에디션을 나눌 필요도 없네요. 더 이상 말이 필요없는 우주 최강의 플삼이 커펌이에요.^^)

 

참고로 적어 놓습니다. 제 생각일 뿐이에요. 반대 댓글 환영합니다.^^

7 thoughts on “버전별 최고의 CEX 커펌은?[업뎃]

  1. 다크넷코브라4.65에서 리벅4.65로 넘어왔습니다 확실히 게임위주로만
    하다보니 큰 차이점은 없네요 부팅할때 리벅 로고 뜨는건 멋집니다 ㅎ
    앞으로 리벅최강팀이 하위호환 특히 PS2,PSP 를 위해 코브라 버전업을
    해주기만 하면 큰절이라도 할것같습니다 ㅠ_ㅠ

  2. 저도….어제부턴….. 리벅당 당원이 되었네요…… 모….. 딴 것들과 고민 안한건….단디님…. 덕분이죠…ㅎㅎㅎㅎ 이도 좋지만…. 척맨 저니의 Give It All You Got를 듣고.. 아침을 상쾌하게 시작했네요… 산체스의 아이들과 … Feel so Good를 함께해서.. 3대 명곡이종……ㅎㅎ 그넘님이 참여하셔서.. 확실히.. 겜부분은 강화된거 같아요..ㅎㅎㅎ 디게 희귀한 자료들 올리시는데….아니 이런 자료도 ?>@!#$….ㅎㅎ

    • 그러게요.^^ 잘 도와주셔서 넘넘 감사하고 있답니다.^^
      치한님도 뭐 하나 담당하실래요?^^
      글고 째즈 좋아하시나 보네요. 옛날꺼 다들 안 듣던데…^^

      • 째즈도…엄청 조아라하죠…ㅎㅎㅎ ..사실 제꿈이…. 방송국 라디오 PD였거든요……공중파 모방송국 최종면접남기고……. 돈 얼마더준다고….지금하는 일하는데……..들어왔는데… 5년 10년 먼저는 사는일 이라 팬시해보이자만…….. 엄청 피곤하죠..ㅠㅠ … 한참 심할때.. 추석 크리스마스… 신정….. 구정 모두다 연장 출근하고… ㅠㅠ 먹고 사는데 지장이 없다면….좋아하는거 하는게 답인거 같아요… 얼마 더 준다고….해피하지 않아서요…뽀대난다고.. 역시 해피않아서요… ..공중파들어갔으면… 항상 해피 했을 텐데…. ㅎㅎㅎ 제가 아직 능력도 않되고 해서….. 큰 일 담당하기는 힘들거 같고요…..자원봉사자 차원에서… 고객 서비스에 조금이라도 도움드리고 싶네요…..제가 아는 한의 답글을 자주 달도록 하겠습니다….. 그나마..로드를 덜어드릴수 있을 거같아서요….

        혼자만의 여행 / 조동익 조금은 이해할 수 있지 그대가 힘겨워하는 이유 나도 언젠가 긴 시간들 그렇게 보냈던 것 같아 조금은 느낄 수 있지 소리없이 쌓여가는 침묵 나도 언젠가 어두운 그곳을 헤매인 것 같아 하지만 그 시간은 함께 나눌 수 없는 그저 혼자 걸어야하는 먼 여행 그대가 돌아오는 지친 언덕 위에 따듯한 바람 불었으면 하얀 꽃잎 날릴 수 있도록 …

        이 곡은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만 기타치며 노래해주는……비장의 단 한 곡이에요…..
        조금이라도 단디님이… 더 행복해지셨으면해요…..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