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ller님 읽어보세요. PS2 구동 관련


이 글에 killer님이 댓글을 많이 다셨길래 이 글을 포스팅 합니다.

제가 ‘런처’라고 말한건 ps2 classics holder를 말하는거에요. 리벅팀에서 ps2 런처라고 명명했고 그래서 요즘은 홀더라고 말하지 않고 런처라는 표현을 주로 쓴답니다.

님이 사용한 ‘클래식’이란 말은 PS2 classics를 지칭하는 듯 한데, 이건 PS2용 컨텐츠를 psn 컨텐츠로 변경해서 플삼이에 적용가능하게 만든 모든걸 의미하는거죠. 그리고 이걸 구동하기 위한 방법은 코브라펌과는 무관하게 개발되었던 것이구요. 아시다시피 이건 PS2용 ISO를 PS2 classics 용으로 encrypt하는 과정을 멀티맨이나 PC를 통해서 거쳐야만 가능한 것이었죠. 그리고 이걸 정확히 표현하면 ‘ps2 classics의 구동법’이라고 말해야 맞는 것이겠죠.

코브라 7.00의 기능이 커펌에 추가되면서 PS2 ISO를 encryption 과정이 필요없이, 그대로 백업 매니저에서 런칭 후에 구동이 가능하게 되었어요. 매우 획기적이었죠. 하지만 4.46보다 높은 펌에선 무선 패드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답니다.

해빕군이 코브라 7.00을 개량해서 4.46 이상의 펌에서도 무선 패드가 동작하도록 코브라 7.10을 만들었는데 이걸 사용하기 위해선 반드시 홀더/런처가 필요했었답니다. 즉, 웹맨이나 다른 백업 매니저로 PS2 ISO를 런칭하되 실행은 홀더/런처를 통해서 해야만 무선 패드가 동작했었던 것이죠. 일반펌에서 ps2 classics를 구동하는 방법과 코브라 7.00에서 ISO를 직접 구동하던 방법이 혼합되었다고 할까요? 여하튼 제가 런처를 사용하면 무선 패드를 사용할 수 있다라고 말한건 코브라 7.10부터 지속된 방식을 말씀드린거에요.

그러다가 이번 코브라 7.3이 나오면서 런처/홀더 없이도 무선 패드를 사용에 문제가 없게끔 기능이 향상된 것이랍니다. 아니, 기능 향상이랄 것도 없죠. 4.46때 되던게 이제 펌웨어와 상관 없어졌다고나 할까요?^^

PS2 구동 이라고 검색하면 여러가지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 하세요. 오해가 없기를 바라는 마음에 적어 놓습니다.

3 thoughts on “Killer님 읽어보세요. PS2 구동 관련

  1. 제글로 기분 나쁘셧다면 사과합니다..
    처음부터 런처와 클래식이란 의미를 몰랏던게 제 실수입니다..
    글 잘보앗구여 미안하고 또한 감사합니다..

    • 저도 순간 기분이 좀 상했었지만, 충분히 오해할 수 있는 내용이었다고 생각되네요. 저도 글 수정했어요. 이 글은 그냥 정리하는 차원으로 생각해 주세요.^^

답글 남기기

